2024년 근로·자녀장려금 지급 대상 확대: 80만 가구 혜택 증가 예상 혜택의 확대 배경
2024년도는 국민들에게 희소식이 가득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근로 및 자녀장려금 지급 대상이 지난해 대비 약 80만 가구 증가한 6조 1천억 원 규모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확대는 주로 자녀장려금 제도의 확장과 주택 공시가격의 하락 요인도 있습니다.
국민의 생활 안정과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정부는 총소득 기준을 4천만원에서 7천만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더 많은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정기 신청 기간과 기한 후 신청의 차이점 : 올해 정기분 신청 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
만약 이 기간을 놓친 경우에는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기한 후 신청이 가능하지만,
주의할 점은 이 때 신청하면 지급액에서 10%가 감액되어 지급됩니다.
신청 편의성 강화
국세청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국민들이 보다 쉽게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장려금 자동 신청 동의 대상을 확대하고, 전용 상담센터의 상담 인력을 증원하는 것은 물론, '보이는 ARS'와 '전화회신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여 신청 절차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고령자와 중증장애인을 위한 배려
특별히, 고령자와 중증장애인의 신청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자동 신청 제도를 도입하고, 올해부터는 60세 이상 고령자까지 대상을 확대해 총 165만 명의 혜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전화금융사기 피해 방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속한 상담 지원 및 새로운 서비스 도입
상담 인력의 증원은 신속한 상담 지원을 가능하게 하며, 신청 초기 통화량의 증가에 따른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노력은 국민들이 장려금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 요건
신청 대상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을 가진 거주자(배우자 포함) 중 소득 및 재산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넓어진 소득 기준으로 인해 더 많은 가구가 지원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급일 및 지급액 안내
5월에 신청한 가구는 8월 말에,
6월 이후에 신청한 가구는 10월 말부터 다음 해 1월 말까지 지급 받게 됩니다.
이는 신청 시기에 따라 지급 시기가 달라지므로 계획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
정부는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다양한 민생안정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근로 및 자녀장려금 제도의 개선은 이러한 대책 중 하나로, 많은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2024년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의 변경 사항은 많은 국민에게 긍정적 소식이며, 더 넓어진 소득 기준과 신청 기간의 안내는 계획적인 준비를 통해 혜택을 최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세청의 신청 편의성 강화 조치는 이러한 혜택을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더 많은 가구가 경제적 안정을 찾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